① 위젯: PC, 휴대폰, 블로그·카페 등에서 웹브라우저를 통하지 않고 날씨·달력·계산기 등의 기능과 뉴스·게임·주식정보 등을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미니 응용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위젯을 사용하는 것을 통해 자신의 블로그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증대시킬 수 있고, 이에 방문자들이 또 다시 방문하는 것을 돕는다.
② 리플: ‘대답하다’를 의미하는 영어 ‘리플라이(Reply)’를 줄여 만든 말로, 우리말 표현으로는 ‘댓글’ 또는 ‘덧글’이라고 한다. 게시판에 올라온 글이나 의견에 대한 읽는 이의 감상을 즉각적으로 짧게 표현한 글이다. 리플은 게시된 글 바로 밑에 달리기 때문에 글쓴이 외에 다른 사용자들도 모두 함께 읽을 수 있다. 블로그 운영자는 이런 리플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대응 방향을 찾는 것을 통해 리플을 고객관계관리CRM에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또한 리플은 즉각적이고, 짧은 글로 올라오기 때문에 고객의 솔직한 감정을 파악하기 쉽고, 이를 이용하여 제품의 구성 등을 개선하는 것을 통해 수익을 증대시킬 수도 있다.
③ 트랙백: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그 글에 직접 댓글을 올리는 대신에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글의 일정 부분이 다른 사람의 댓글로 보이도록 트랙백 핑을 보내는 것. 작성 방법은 우선 댓글을 달고 싶은 타인의 글에서 트랙백 주소를 복사한 후 자신의 블로그의 제목 부분에 있는 트랙백(관련 글) 버튼을 클릭하여 열린 팝업 창에 주소를 붙여 넣고 보내기(submit) 버튼을 클릭한다. 트랙백 글은 자신의 사이트에 있기 때문에 내용을 길게 하거나 동영상을 넣고, 표현을 수정하는 등 마음대로 편집할 수 있고, 그 글과 관련되어 다른 여러 글들을 함께 소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트랙백은 기본적으로 서로 다른 웹 사이트 간의 알림(notification)을 가능하게 해 주는 약속이므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블로그 운영자는 트랙백을 통해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릴 수 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의 논란이 가중되고 있는 글에 트랙백을 거는 것을 통해 방문자 수를 기하급수적으로 늘릴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